Windows 10 / 윈도우 10 자동 업데이트의 P2P / WUDO 끄기


Microsoft의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우 10은 자동 업데이트나 스토어의 앱을 다운로드 하는데 있어 사용자 동의 없이 P2P(Peer to Peer) 방식을 사용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설정의 명칭은 윈도우 업데이트 최적화(WUDO, Windows Update Delivery Optimization)라는 설정으로 사전 동의 없이 윈도우 10의 모든 버전에서 기본으로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이는 전세계에서 MS로 접속하여 다운로드 할 경우 대역폭이 부족하여 업데이트나 앱의 다운로드가 느려지는것을 피하기 위한 방법이지만, MS는 사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도 이 기능이 자동으로 활성화되도록 하여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P2P의 가장 큰 문제점은 상시 네트워크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경우 배터리나 데이터 소모량을 늘리며 일반 데스크톱에서도 필요 이상의 네트워크 대역폭을 사용하여 속도가 느려지게 합니다.


이 설정을 끌 수는 있게 해두었기에 손 쉽게 WUDO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설정 앱을 실행하여 업데이트 및 복구로 이동합니다.


업데이트 확인 아래에 고급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업데이트 제공 방법 선택으로 이동합니다.


두개 이상의 위치에서 업데이트 항목에서 스위치를 꺼짐으로 변경하고 닫습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면 MS의 서버에서만 다운로드 받으며, 다른 PC로 업데이트와 앱을 제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