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ker에서 테라리아 기존 월드맵 실행 방법


Terraria 기존 월드 맵을 Docker에 복사 후 실행 방법


이전 글와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Docker 설치 및 서버 구축이 되지 않았다면 이전 글로 이동하여 이전 과정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 Docker를 이용하여 Terraria 서버 구축하기



Docker 패키지를 설치하면 나스 내부에 공유폴더가 1개 생성됩니다.

폴더 이름은 docker 입니다.

이 폴더에 기존 월드 맵을 복사하여 넣습니다.


윈도우 기준으로 아래 폴더에 기존 월드 맵이 저장되어있습니다.

C:\Users\[계정명 폴더]\Documets\My Games\Terraria\Worlds

.wld 파일과 .wld.bak 파일 한 쌍을 복사해야합니다.


1. 월드 파일을 복사합니다. ▲



2. 실행 중인 컨테이너를 중지 후 편집 버튼을 누릅니다. ▲



3. 볼륨 탭으로 이동 후 폴더 추가를 누릅니다. ▲



4. 대상 폴더를 선택 후 선택 버튼을 누릅니다. ▲



5. 마운트 경로를 선택합니다. ▲

마운트 경로는 Docker 내부에 폴더를 생성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이해하시려면 USB 메모리를 인식 시킨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물론 USB는 다른 폴더로 인식합니다)


저는 /map 이라는 임의의 명칭을 사용했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하셔도 상관은 없지만, 영문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폴더 이름 앞에는 슬래쉬 기호 '/'가 반드시 들어가야합니다.



6. 컨테이너 실행 후 세부사항 버튼을 누릅니다. ▲



7. 터미널 탭으로 이동 후 생성 버튼을 누릅니다. ▲



8. 이제 파일을 복사할 것입니다. ▲

사용할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cd Change Directory 디렉토리 변경

cp Copy 복사

dir Directory 디렉토리 내부의 폴더 및 파일 목록을 출력


예제

cd map

-> map 폴더로 이동합니다.

cd ..

-> 점 2개를 입력하면 상위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예제

cp /map/World0.wld /world/World0.wld

-> /map 폴더 안의 World0.wld 파일을 /world 폴더에 Wolrd0.wld 파일로 복사합니다.



9. 디렉토리 변경 후 폴더 내부를 살펴봅니다. ▲

cd .. 엔터

-> 상위 폴더로 이동합니다.

dir 엔터

-> 폴더 내부의 목록을 출력합니다.

map 이라는 폴더가 마운트한 폴더이고, world폴더가 Terraria 서버에서 사용하드 월드 맵 저장 폴더입니다.

map 폴더의 파일을 world 폴더에 복사해주면 기존 월드 맵을 사용하여 서버를 구동할 수 있습니다.



10. 디렉토리 변경 후 폴더 내부를 살펴봅니다. ▲

cd map

-> map 폴더로 이동합니다.

dir

-> map 폴더 내부의 파일을 살펴봅니다.

나스에서 docker 폴더에 복사해둔 월드맵이 보입니다. World0.wld 파일과 World0.wld.bak 파일입니다.



11. 디렉토리 변경 후 폴더 내부를 살펴봅니다. ▲


파일을 world 폴더로 복사하면 됩니다.

cp /map/World0.wld /world/World0.wld

cp /map/World0.wld.bak /world/World0.wld.bak


폴더 명 앞에는 반드시 '/' 슬래시 기호가 있어야합니다.

복사시 대상폴더에서 이름을 바꿔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복사되지 않을 수 있으며, 서버에서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철자를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2. 디렉토리 변경 후 폴더 내부를 살펴봅니다. ▲

cd ..

-> 상위 폴더로 이동합니다.

cd world

-> world 폴더로 이동합니다.

dir

-> 폴더 내용을 살펴봅니다.


복사가 잘 되었다면 위 이미지처럼 폴더 내에 World0.wld 파일과 World0.wld.bak 파일이 보입니다.



13. 창을 닫고 컨테이너를 다시 시작합니다.



14. 컨테이너 다시 시작 후 로그 창에서 1 World0이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터미널 창을 이동하여 시작할 맵을 선택하여 서버를 실행하면 완료됩니다.

1 엔터

플레이어 인원, 패스워드 등등



월드 생성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출력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