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용 마이크 AverMedia AM310 개봉 및 조립


방송용 마이크 AverMedia AM310 개봉 및 조립


최근에 트위치에서 방송을 해보면서 기존의 일반 마이크가 음질이 안좋다고 느끼게 되어 콘덴서 마이크를 구입해보았습니다.

간단한 개봉기이고 차후에 리뷰를 할 수 있다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박스이고, 외관엔 제품 사진과 홍보문구, 측면에는 스펙이 기재되어있습니다.


스펙을 간단히 적어보면

콘덴서 타입, 샘플레이트 48KHz, 비트레이트 16Bit, 가청주파수 20-20,000Hz, 감도 -60 ±5 dB

표준 USB 드라이버 사용으로 별도의 소프트웨어가 없고 바로 인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위와 같습니다.

왼쪽 위부터 각도 조절용 기어, 바로 아래는 마이크 마운트, 오른쪽은 스탠드와 받침대, USB 케이블, 마이크 본체입니다.

구성품 아래의 종이는 간단사용 설명서입니다.




조립 완료 후 모습니다.

설명서를 따라 조립하는데 5분 정도 걸렸습니다.

사용 목적이나 취향에 따라 마이크를 정자세로 세워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후면 USB 단자입니다.




USB 케이블 양 끝단에는 노이즈 필터가 장착되어있습니다.

PC에 연결하고 인터넷이 연결되어있을 경우 자동으로 장치 설치가 완료됩니다.



※ 마이크 앞의 필터는 마이크에 포함된 구성품이 아닙니다.


PC모드와 다이렉트 모니터링 모드를 스위칭 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이어폰 잭의 바로 오른쪽 부분이고, 스위치가 작아 잘 보이지는 않습니다.

PC모드 사용시 재생장치를 AM310으로 설정하면 PC의 소리를 마이크에 달린 이어폰잭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이 단자는 다이렉트 모니터링 모드에서는 마이크로 들어오는 소리를 이어폰 등으로 바로 들을 수도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 한 가지 있는데, 마이크 전원은 온오프 버튼이 따로 없습니다.

따라서 후면의 USB 케이블을 분리해야 LED가 오프됩니다.


LED 바로 옆의 다이얼은 볼륨 다이얼입니다.

다이렉트 모니터링시에는 해당이 없고, PC모드에서 재생장치로 사용시 볼륨 조절이 가능합니다.


사진에서 마이크 하단에 스테레오 케이블이 연결되어있고, 저는 헤드폰을 연결하여 사용중입니다.


스탠드는 적당히 무게감이 있어 왠만하면 움직일 일은 없습니다.



지향성 마이크라서 구매했는데, 의외로 모든 소리가 마이크에 들어갑니다.

약간은 실망한 부분이고, 별도로 제어가 가능한 소프트웨어가 있는지 찾아보고 있습니다.

타사의 비슷한 금액대 제품에서 지향 방향 조절 기능이 있는것에 비하면 아쉬움이 남습니다.


181208 내용 추가


지향성 부분은 따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제어판의 소리-녹음 부분에서 마이크 속성에서 볼 수 있습니다.


AGC 기능을 체크 해제한 후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아마 마이크 자체에서 제공되는 증폭 기능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체크되어있고, 이 때는 무지향성으로 대부분의 소리가 마이크에 수음됩니다.

체크 해제시엔 단일 지향성이 되어서 마이크의 전면 즉, 볼륨 다이얼과 LED가 위치한 부분으로 대부분 수음됩니다.

다만, 초지향성 마이크는 아니기 때문에 다른 방향의 소리도 수음됩니다만 무지향성일때보다는 조금 덜 들어오는 편입니다.


참고사항으로는 단일지향성 일때는 마이크를 꽤 가까이에서 사용해야 수음이 가능합니다. 대략 20cm~40cm 내외입니다.



소리 품질은 굉장히 좋습니다.

무엇보다 과장이나 왜곡이 적어서 사람이 듣는소리와 굉장히 흡사한 편입니다.

따라서 방송용이나 녹음 작업에서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개봉기를 마칩니다.